2023 NBA Draft 신인 드래프트 결과 TOP10, NBA 트레이드 빅딜

2023년 6월 23일 오전 8:30 GMT+9에 생방송으로 방송되었던 2023 NBA DRAFT 과연 예상한 대로 TOP10 뽑혔고 또 어떤 트레이드가 있는지 알아보자

2023 NBA DRAFT TOP10

1픽 샌안토니오 스퍼스 빅터웸반야마 (Metropolitans 92)

NBA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예측 할 수 있었던 2023 NBA DRAFT 부동의 1픽.

프레임이 얇다는 단점이 있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케빈듀란트도 루키일때는 굉장히 얇았다는 사실. 스피드 높이 수비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빅터 웸반야마. 포지션은 센터이다.

1픽으로 뽑히고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었는데 앞으로의 그와 샌안토니오의 행보가 기대가 된다. 익명의 스카우트는 웸반야마를 드래프트 하는 것만으로도 5억 달러(약 7132억원)의 수익을 팀에 가져다 줄것이라고 한다. 여담으로 프랑스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NBA 구단은 샌안토니오 이다. 토니 파커, 보리스 디아우 등 과거의 선수들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이긴 하지만 제일 좋아하는 구단에 최고의 탤런트가 합류를 하니 구단입장에서도 프랑스팬 입장에서도 제 3의 팬 입장에서도 좋은 구경거리일듯 싶다.


2픽 샬럿 호네츠 브랜든 밀러 (Alabama)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을 했었지만 실제로 2픽이 될지는 미지수였던 브랜든 밀러 샬럿호네츠의 2023 NBA DRAFT 픽의 결정권은 신발장수 마사장 마이클조던에게 있었다고 한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브랜든 밀러같은 빅 윙들이 이정도로 대우를 받을 수 없었지만 이제는 시대가 달라졌다. 포지션은 SF/SG으로 잘키운 빅 윙 하나 트로피에 가까워진다. 6’9″의 피지컬에 3점 샷메이킹이 되는 윙의 가치는 현대농구에서 절대적이다.

확실히 샬럿과 워크아웃을 하면서 MJ 앞에서 포부를 크게 외친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지 않았나 하고 생각한다. 샬럿 보드진에서도 브랜든 밀러를 미래의 꾸준한 올스타 선수로 보고있다고 한다.

반면에 생방송으로 비추어진 샬럿 팬들의 입에서는 아쉬움의 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하는데 앞으로 보여주고 증명하면 되므로 시간이 해결해줄 거라고 생각하고 샬럿의 젊고 개성이 넘치는 에이스 라멜로볼과의 호흡이 기대된다.


3픽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 스쿳 헨더슨 (Ignite – NBA G League)

스쿳헨더슨 자체로 보면 굉장히 좋은 재능으로 1픽까지 할 수 있는 선수이나 웸비의 존재로 인하여 3픽까지 픽이 다운되어 버렸다. 더욱이 재미있는 것은 포틀랜드가 3픽을 뽑고 드래프트 당일에 좋은 3번 자원으로 트레이드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트레이드는 일어나지 않았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생각해보자면 데미안 릴라드의 트레이드 혹은 3픽 스쿳헨더슨으로 추후 트레이드를 하는것 둘중 하나이다.

포틀랜드 관계자에 의하면 다 같이 뛸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했다는데 확률적으로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을 뿐더러 만약에 일어난다고 해도 22시즌 레이커스의 초반의 행보들이 생각나 눈물이 앞을 가린다. 과연 릴라드라마는 어떻게 끝날지 관심 가득이다. 3픽까지 내려온 것은 슛에대한 불안감이 있다고 하는데 슬래셔형으로 수비를 찢고 득점을 할 수 있는 능력은 검증이 되었으나 슛이 없이 성장 할 수도 있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한다. 과연 웨스트브룩이 될것인가 혹은 또 다른 누군가가 될것인가는 지켜봐야 알듯 싶다.


4픽 휴스턴 로켓츠 아멘 탐슨 (Overtime Elite)

아멘 탐슨의 포지션은 PG로 젋은 재능이 휴스턴으로 모이고 있는 느낌이다. 제일런그린 자바리스비스주니어 센군까지. 휴스턴은 하든을 보내고 난 후 굉장히 리빌딩을 착실하게 하고 있는 느낌으로 재능들의 합이 어쩌면 우승까지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해본다. 또한 하든이 휴스턴으로 컴백한다는 루머들이 돌고 있는데 과연 성사될지 의문이다.

5픽 디트로이트 피스톤즈 아우사르 탐슨 (Overtiem Elite)

아우사르 탐슨의 포지션은 SG/SF으로 윙이다. 2021 NBA DRAFT 1픽 케이드 커닝햄과의 타임라인이 맞는 부분이 긍정적으로 보이며 시즌 내내 탱킹을 하고도 5픽이라는게 아쉬운 디트로이트이긴 하지만 컴패리즌이 루카돈치치인 커닝햄이 부상에서 돌아온다면 어떨까. 부상을 당하고 시즌을 날려버린 1픽들은 다음시즌 복귀를 해서 엄청난 활약들을 보여준 바 있다.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6픽 올랜도 매직 앤서니 블랙 (Arkansas)

앤서니 블랙의 포지션은 SG/PG로 듀얼가드라고 볼 수 있다. 올랜도 매직에서의 가드진 정리는 조만간일듯 싶다. 이번시즌 신인왕 파울로반케로를 중심으로 리빌딩에 성공했다는 의견들이 많다. 실제로도 경기에서 스타팅 라인업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증명했다. 과연 다음시즌 PG의 자리는 마켈펄츠가 될것인가 앤서니 블랙이 될것이가 혹은 다른 베테랑이 될것인가는 시즌이 개막하고 알 수 있을 것이다.

7픽 인디애나 페이서스 빌랄 쿨리발리 (Metropolitans 92) traded to Washington

빌랄 쿨리발리의 포지션은 SF이다. 빅터 웸반야마의 팀동료로 7픽까지 올거라는 예상을 못했었는데 웸비파워로 인하여 몇 계단 상승한 느낌으로 친구따라 강남갔다가 손가락안에 드는 영재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또한 인디애나에 뽑혔지만 당일에 워싱턴과의 트레이드로 바로 워싱턴 소속이 되어버렸다.

Washington get 빌랄 쿨리발리

Indiana get 자레드 워커, 미래의 2라운드 픽 2개

8픽 워싱턴 위저드 자레드 워커 (Houston (Fr.)) traded to Indiana

자레드 워커의 포지션은 PF/SF이다. 할리버튼과 마일스 터너 옆에서 무럭무럭 자라나서 스몰마켓인 인디애나의 대들보가 되기를 바란다.


NBA 트레이드

우선 2023 NBA DRAFT 이전에 빅딜이 터졌다.

무려 선즈에서 워싱턴으로 트레이드 된 CP3 크리스폴과 커리의 향수를 품고 팬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가 지금은 가치가 굉장히 떨어진 조던 풀의 트레이드. 크리스폴의 연봉 30밀을 보장하는 계약으로 상세 내용은 아래외 같다.

Washington get 조던 풀 라이언 롤린스, 2030년 1라운드 TOP20 보호픽, 2027년 2라운드 픽

Golden state get 크리스 폴

CP3가 인터뷰에서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에 합류하게 되어서 기쁘다고는 했지만 표정은 굉장히 안좋았다는 후문이다. CP3는 골스에서 벤치타임을 이끌것으로 예상이 되고 골스 보드진에서 정통 포인트가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과연 스티브 커 감독이 어떻게 기용할지 기대가 된다.

또한 웟이턴과 선즈의 트레이드 이전에 선즈에서 조던 풀 트레이드를 알아 봤지만 워싱턴의 브래들리 빌이 더 좋은 선수라고 판단해 트레이드 시도를 하지 않았다고 하며 샌안토니오, 보스턴에서도 조던풀의 트레이드를 알아봤다고 하는데, 샌안토니오는 빅터 웸반야마의 타임라인에 맞춰서 움직이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보스턴에서는 왜..? 라는 퀘스쳔마크가 붙는다.

또한 조던 풀은 트레이드 직후 드레이먼드 그린을 언팔했다고 한다.

굵직한 트레이드가 몇가지 더 남은 것 같은데 가장 기대되는 것은 릴라드라마 이다. 팬들은 데미안 릴라드가 행복농구를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 또 포틀랜드도 릴라드가 원하는 곳으로 보내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여러가지 이해관계가 얽혀있어서 어떻게 될지는 시간이 알려줄 것이다.

각자 구단들이 드래프트 및 트레이드를 해서 전력을 보강하고 있어서 돌아올 이번 시즌이 기대가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