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치료방법 원인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 구내염 치료 기간, 예방, 종류 3가지

몸에 피로가 쌓이고 마음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그 이후에는 구내염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즉 면역력이 떨어지면 구내염이 쉽게 생기는 것이죠. 구내염은 작은 면적의 상처만으로도 많은 고통을 유발할 수 있는 구강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내염이 발생한다면 구내염을 치료하는 약을 바르면 금방 회복될 수 있지만 이것은 구내염 발생의 원초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잇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구내염의 치료방법, 원인, 빨리낫는 방법, 치료 기간, 예방, 종류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이란

구내염(口內炎), 구내궤양(口內潰瘍) 또는 구내염성궤양(口內炎性潰瘍)은 입 안의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과 궤양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주로 구내염은 입안의 점막이나 속막 부위에서 발생하며, 통증, 발적,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면역력 약화 등의 이유로 구강 점막의 상피조직이 헐게 되고 그렇게 됨으로써 상피 내부가 노출되면서 염정이 생기게 되는 구강 질환 입니다. 주로 혀, 입술 안쪽, 볼 안쪽 점막에 발생할 수 있고 많이는 아니지만 입술 바깥쪽에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함이 있을 때 거울을 보면 하얗게 뜨는 면적이 작지만 점차 궤양이 넓어지게 되면서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하얗게 뜨는 현상을 보이지만 드물게 붉게 발적되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주로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뉩니다.

구내염: 입안 점막의 염증으로, 입 안의 어떤 부위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과도한 구강 위생 부족, 면역 기능의 감소, 스트레스, 알레르기 반응,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상처, 기생충, 약물 부작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궤양: 구내염이 더 심화되어 궤양이 형성된 상태입니다. 궤양은 작고 크게 나뉘며, 큰 궤양의 경우 통증과 불편함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물이나 음료가 궤양 부위에 닿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내염 종류별 원인과 치료법

구내염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한번 씩 겪어봤다고 말 할 수 있는 구내염은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정확하게 무엇 때문에 발병이 되었는지 원인을 알 수 없지만, 보통의 상황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숙면 등의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칫솔질을 잘못하는 등의 이유로 인한 외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밖의 경우는 바이러스 감염, 영양 결핍 그리고 항생제 복용 등으로 발병 할 수도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국소 마취제가 포함된 연고 즉 알보칠을 발라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알보칠은 아프타성 구내염에 효과적인 약으로 구내염이 있는 부위에 화상을 입혀 치료하는 약으로 약을 발랐을 때에는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지만 그만큼 치료에는 효과적이어서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알려드릴 구내염의 종류는 칸디다성 구내염 입니다. 칸디다성 구내염은 어린이 및 노약자들에게 잘 나타나는 구강염이며 면역억제제를 사용하시는 분, 당뇨병 환자,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또한 자주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치아 교정, 틀니 사용으로 인한 상처가 원인으로 발병되기도 합니다. 칸디다성 구내염은 입 안이 건조하면 건조할수록 병균의 증식이 빨라지기 때문에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 섭취와 필요하다면 인공 타액을 뿌려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칸디다성 구내염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 할 수 있는 약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병원에서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항진균제를 사용한 치료를 진행 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치료를 받으 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헤르페스 구내염입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위에 설명드린 두가지 구내염과는 달리 하얗게 뜨는 현상이 아닌 입 안에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단순하게 포진성 감염으로 인하여 유아기들일 때 처음 감염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신경질에 잠복하고 있다가 다른 구내염들과 마찬가지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몸의 피로가 심하게 쌓였을 때 입술, 입안, 얼굴 주변에 수포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얼굴이나 혹은 입술 겉 쪽에 발생을 했을 경우 연고를 발라주면 금방 가라앉을 수 있지만 만약의 경우 입안에 발생할 시 고열, 오한, 몸살 등의 증상을 나타날 수 있고 동시에 구강 내 수포의 면적도 빠르게 번질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여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은, 구내염이 생겼을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부분만 지켜주시면 고통을 최소화 하며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것은 상처를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입 안에 생겼다고 한다면 혀로 건드는 그런 행위를 최소한으로 하셔야 합니다. 발생한 상처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음식 섭취시에도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고 양치질을 할 때에는 상처에 칫솔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입속의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가글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만, 알코올 가글 혹은 헥사메딘과 같은 화학적 계면활성제는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구내염 예방하기

처음에 글을 시작 했을 때 부터 여러 번 말씀 드렸듯이 구내염은 면역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구내염이 생기는 것을 방지 하려면 스트레스를 최소한으로 받고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건강을 챙기는 것이 제일 입니다. 또한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충분한 휴식을 가져야 하며 비타민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비타민이 부족한 것도 구내염의 발병 원인 입니다. 비타민이 부족하다면 피로감과 면역력 저하를 불러오고 이는 구내염 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로 인한 다른 질병들을 불러 올 수 잇으니 몸 속에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도록 꾸준히 섭취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내염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은 비타민B와 엽산을 계속해서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틈틈히 가글을 자주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발생하셨거나 구내염을 걱정하는 분들이라면 입안의 자극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무알코올 가글처럼 순한 성분의 가글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내염 회복기간

대부분의 분들이 겪었던 구내염 회복의 기간은 1~2주일 이내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구내궤양으로 변질되어 상처부위가 큰 경우에는 7주 이상의 회복 기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내염이 발생했을 때 상황을 인지하고도 약을 바르거나 하는 등의 조치 없이 방치하게 된다면 구내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1주일이 지나고도 회복되는 기미가 보이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구내염은 정확하게 무엇 때문에 발병이 되었는지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도 평소 건강한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와 충분한 수분 섭취, 비타민 섭취가 중요하다고 볼 수 이 있습니다.

추가로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를 소개해 드립니다. 하루 1알로 면역력을 강하게 하여 구내염으로부터 자유로워지시는건 어떠실까요 ?

https://link.coupang.com/a/7xFYg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또한 아래는 면역력 저하 원인 및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오니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같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역력 저하 원인 10가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 바로가기

Leave a Comment